재벌기업 감시하는 정의당의 신뢰 져 버린 행위

[중소기업신문=김흥수 기자] 정의당이 지난 달 31일 LG유플러스 비상임 자문에 취업한다고 밝힌 추혜선 전 의원에게 취업철회를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정의당은 4일 지난 20대 국회에서 정무위원회 소속 의원으로 활동했던 추 전 의원이 국회의원 임기 종료 후, 피감기관에 취업하는 것은 재벌기업을 감시해왔던 정의당 의원으로서의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추 전의원은 언론개혁시민연대(언론연대) 사무처장을 거쳐 사무총장과 정책위원장 등을 역임했고 오랜 언론운동 활동을 인정받아 지난 2016년 정의당의 비례대표로 20대 국회에 입성해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정무위원회에서 활동했다.

추 전의원이 주로 활동했던 언론연대도 지난 3일 논평을 통해 “추 전 의원이 LG유플러스 자문을 맡는데, 불과 100여 일 전까지 자신이 속했던 상임위의 유관기업에 취업한 것”이라며 “공직자윤리에 명백히 어긋나는 것이며 추 전 의원의 LG행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또한 “직업 선택의 자유든 외연 확대든 명분이 될 수 없다”며 “자본의 이해로부터 거리 두기, 이해충돌금지는 그가 속한 진보정당뿐만 아니라 오래 몸담았던 언론시민운동이 엄격히 지키도록 정한 기본원칙”이라고 비판했다.

추 전의원은 지난 8월 31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진보정당에서 재벌기업으로 가는 일은 처음이라 부담이 됐지만 (정의당의)외연을 넓히는 기회로 생각했다”고 밝힌바 있다.

한 편 지난 20대 국회에서 추 전의원실을 찾아 갑질피해를 호소했던 한 피해자는 ‘망치로 뒤통수를 얻어맞은 기분’이라는 의견을 피력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