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주주가치 훼손 우려” 반대 결정…외국인 표심에 달려

▲LG화학의 소액주주들이 배터리 분사에 거세게 반발해온 상황에서 2대주주인 국민연금이 ‘주주가치 훼손’을 이유로 반대를 결정하면서 30일 주주총회의 최대 변수로 떠올랐다. 사진=연합뉴스.

[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LG화학의 소액주주들이 배터리 분사에 거세게 반발해온 상황에서 2대주주인 국민연금이 ‘주주가치 훼손’을 이유로 반대를 결정하면서 30일 주주총회의 최대 변수로 떠올랐다. 주총 표대결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지분 40%를 보유중인 외국인이 캐스팅보트로 떠오른 모습이다.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는 지난 27일 제16차 위원회를 개최하고 오는 30일 LG화학 주주총회에서 분할계획서 승인에 대해 반대표를 던지기로 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분할계획의 취지 및 목적에는 공감하지만, 지분가치 희석 가능성 등 국민연금의 주주가치 훼손 우려가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국민연금은 2018년 주주권 행사의 투명성·독립성 제고를 위해 스튜어드십코드를 도입한 이후 개별 상장사에 대한 의결권 행사를 적극적으로 해왔다. 지난해 국민연금은 고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대한항공 사내이사 연임안에 반대의견을 내면서 존재감을 각인시킨 바 있다.

무난한 안건 통과를 예상했던 LG화학 측도 비상이 걸렸다. LG화학은 입장문을 내고 “이번 분할은 배터리 사업을 세계 최고의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육성해 주주가치와 기업가치를 높이려는 것”이라며 “국민연금의 반대 의견에 매우 아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이번 주총은 표대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배터리 분사 안건이 주주총회를 통과하기 위해선 참석 주주 3분의 2 이상, 총 발행 주식 수의 3분의 1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LG화학의 지분구도는 LG 등 주요주주 지분이 30%(우선주 포함), 국민연금 10.20%, 국내 기관 투자자가 8%, 개인투자자 12% 등이다. 나머지 40%를 외국인이 들고 있다.

LG화학 소액주주 전체와 국민연금을 합친 지분율은 23%에 달한다. 의결권 자문사 서스틴베스트가 배터리 분사에 반대 의견을 낸 상황에서 국민연금에 동조하는 기관투자자들이 생겨날 수도 있다. 이 경우 반대표는 LG 측 지분에 맞먹는 수준으로 늘어날 수 있다.

하지만 결국 외국인 표심에 달렸다는 분석이다. 만약 외국인이 모두 LG의 손을 들어주면 분사 한건은 무난하게 통과될 수 있다. 외국인 지분 모두와 LG 측 지분을 합치면 찬성표는 70%에 이른다. 외국인 투자자가 대거 반대하지 않는 이상 분사가 부결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반대로 외국인이 절반만 이탈해도 안건 통과는 장담할 수 없다.

증권업계의 한 관계자는 “서스틴베스트 외에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인 ISS, 글래스루이스 등은 찬성 의견을 냈다는 점에서 이들의 의견을 참고하는 외국인들의 찬성 비율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소액주주나 외국인 투자자들이 모두 한 목소리를 내지 않는 이상 최종 결론은 주총 당일 가봐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