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코로나19 영향으로 '홈쿡'(집에서 하는 요리)이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면서 한국 라면 수출이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10일 발표한 '유망품목 AI 리포트-인스턴트 면류 및 라면'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10월 우리나라의 인스턴트 면류 및 라면 수출은 5억7257만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2.4% 증가한 것이다.

AI가 주요 58개국의 9개 지표를 종합해 분석한 결과 인스턴트 면류 및 라면의 수출 잠재력이 가장 높은 시장은 중국으로 93.1점에 달했다. 중국은 높은 수입 증가율(18.6%), 수입시장 점유율(54%), 수입액(2억3천74만 달러) 등의 우위를 기반으로 가장 유망한 시장으로 평가됐다.

중국의 인스턴트 면류 및 라면 수입 증가율은 올해 3월 43.7%에 이어 4월 104%를 기록하는 등 두 자릿수의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산 인스턴트 면류 및 라면의 점유율도 2018년 49%에서 올해 1∼7월 58%로 높아졌다. 

유서경 무역협회 연구원은 "앞으로도 간편식에 대한 글로벌 수요가 꾸준히 늘 것으로 보이는 만큼 국가별 취향에 맞는 제품 개발과 새로운 판로 개척 노력을 병행한다면 수출이 계속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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