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의료·국방 등 XR 지원에 4000억 투입
XR 전문기업 150개 만들고 전문인력 양성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정부가 가상현실(AR)과 증강현실(VR)을 포괄하는 가상융합기술(XR)로 2025년까지 30조원 이상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창출하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이를 위해 XR 전문기업 육성프로그램을 신설하고 투자·대출 등 전방위 금융지원을 통해 가상융합기술 전문기업 150개 이상을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10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119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XR은 가상·증강현실(AR·VR) 등을 포괄하는 기술로, 2025년 전 세계적으로 약 520조원(4764억달러) 규모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XR은 사용자 몰입 극대화와 현실 공간 제약 해소, 가상과 현실 간 연결·융합 등이 주요 특징이다.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가상융합경제 파급효과 30조원 달성과 세계 5대 XR 선도국 진입을 목표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경제사회 전반의 XR 활용 확산, 선도형 XR 인프라 확충 및 제도 정비, XR 기업 세계적 경쟁력 확보 지원 등 3대 전략과 12대 실행과제를 마련했다.

먼저 내년 한 해 동안 450억원을 투입해 'XR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제조·의료·건설·교육·유통·국방 등 6대 산업에 XR을 적용하는 방식이다. XR 활용으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내용도 담겼다. 지역 주력산업에 XR 활용과 투자 촉진을 지원하는 'XR@지역'을 운영한다. 

지역 제조기업이 생산 공정에 XR을 활용해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를 구축하고, 400억원 규모의 'XR펀드'를 조성해 중소·벤처기업에 정부자금 지원과 민간투자를 확대한다.

정부는 XR 서비스 개발을 위해 데이터 댐을 구축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2022년까지 3차원(3D)으로 전국 지도와 정밀 도로지도, 지하공간 통합지도를 구축한다. 국보급 문화재, 세계유산 등도 3차원으로 제공한다.

또 2025년까지 매출액 50억원 이상인 XR 전문기업 150개를 육성하기로 했다. XR 유망 기업의 자금난을 해소하고 사업화를 돕기 위한 'XR 전문기업 육성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혁신기업 1000여 개의 투자·대출·보증 등을 종합적으로 돕는 '혁신기업 국가대표 1천 금융지원'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XR 분야 혁신 기업에 투자·대출·보증 등을 지원한다.

아울러 석·박사급 XR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2022년 'XR 스쿨'을 설립하고, 2025년까지 문화·제조 등 각 분야에서 활동하는 XR 분야 인재 1만명을 육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