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지향가치·커뮤니케이션 활성화로 '권익위 WAY'실현

옛 국민고충처리위원회와 국가청렴위원회, 국무총리 행정심판위원회를 통합해 출범한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양건, ACRC)의 성공적인 조직 융합을 위해 구성원간 교차인사를 확대해야 한다는 진단이 나왔다.
또 교차 인사 후 직원의 고충 상담을 하는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고, 조직 구성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인사평가 및 승진제도 재설계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권익위는 13일 행정안전부(행정진단센터)와 공동으로 조직융합관리진단을 실시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결과를 도출, 다양한 조직융합관리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권익위와 행안부는 조직융합관리진단을 하면서 정부 최초로 민간기업에서 활용하는 M&A(기업인수합병) 후속활동(PMI :Post Merger Integration)방식을 도입, 통합부처가 성공적인 통합으로 공동목표달성을 이루도록 했다.

3개 기관이 하나로 통합되다보니 오랜 기간 다른 행정여건에서 일하면서 비롯되는 문화적 차이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비효율과 갈등을 예방하고 통합의 시너지효과를 단기간에 극대화하기 위해 진단을 한 것이다.

전체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조직문화융합을 위해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가장 많은 27.7%가 ‘리더의 융합 적극 의지 및 추진력 발휘’를, 23.1%는 ‘공통부서 및 사업부서 교차 인사확대’를 꼽았다. 또 ‘공동체 의식 및 응집력 강화를 위한 기회의 장 마련’(15.2%), ‘일하는 방식의 표준화’(12.4%), ‘명확한 비전·미션가치체계공유’(12.4%), ‘신인사제도 구축’(9.2%) 등을 들었다.

또 ‘인사융합을 위해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가’라는 물음에는 28.1%가 ‘공정(타당·적정·형평)한 승진관리’, 27.6%는 ‘인사배치 기준의 타당성’을 들어 전체 응답자의 55.7%가 ‘합리적인 인사기준 마련’이 시급하다고 답했다. 이어 평가관리(17.4%), 교차인사확대(10.7%), 지원부서 보직부여 시 형평성 여부(9.8%), 보상관리(6.4%) 등을 꼽았다.

조직융합관리 진단팀은 3개 기관이 통합(고충위 233명, 청렴위 175명, 행정심판 58명)되었지만 초기에 위원회 상징물(CI)제작과 교차인사 단행 등 자체적으로 다양한 노력을 한 결과, 통합의 긍정적인 효과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조직융합관리진단팀은 통합조직의 정체성과 핵심가치를 담은 미션과 비전을 전 직원이 공감하고 내재화할 수 있는 문화융합관리 발전방안 마련이 필요하고, 3개 기관의 문화적 장점을 살려 업무관행의 개선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전 직원이 기관의 미션과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공유해야할 핵심가치와 행동규범을 내재화하고, 궁극적으로 질 높은 대국민 서비스를 창출하도록 미래지향가치인 ‘권익위 WAY’를 형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권익위는 이에 따라 체계적이고 성공적인 조직융합관리를 위해 『권익위 WAY』정립에 나서는 한편 , ‘교차인사의 단계적 확대 및 지속적 인사관리’, ‘조직운영상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및 포용적 리더십 강화’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다양한 조직융합 발전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미 실행에 들어간 ‘기관장 주재 간부회의시 부서간 장벽을 넘어 현안을 논의하는 교차회의’, ‘실국을 방문하여 현안을 수렴하는 인사이드 투어(Inside Tour)’ 등을 비롯해 부서간 칸막이를 허무는 다양한 실천방안을 추진한다.

권익위 박인제 사무처장은 “권익위 Way의 구체적이고 단계적인 실행방법 제시와 화학적 융합을 위한 공통업무 발굴 등 현안에 대해 의미 있는 방향제시가 이루어졌으며, 진단 결과가 실효성 있는 후속조치로 이어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새정부 들어 기관이 통합된 권익위와 부처통합을 주도한 행정안전부가 공동으로 협력하여 체계적인 조직융합관리를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은 정부기관 간 상생의 새로운 협력모델로서 상당한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