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는 G-20 국가의 관광장관과 국제기구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제2차 T-20 관광장관회의’를 오는 11∼13일 사흘간 충남 부여 롯데리조트에서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T-20 관광장관회의는 관광산업의 위상 정립과 국제 협력 촉진을 목적으로 작년 9월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 총회에서 창설됐으며, 지난 2월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서 1차 회의가 열렸다.

이번 2차 회의에는 18개국 대표단과 UNWTO, 유럽연합집행위원회(EC), 국제노동기구(ILO) 등 6개 국제기구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관광의 경제산업적 분석 근거 강화, 관광의 국제어젠다 상정을 위한 리더십, 견실하고 지속 가능하며 균형있는 성장에 기여하는 관광 등을 중점 논의할 예정이다.

또 관광을 통한 경제적 번영 공유, 관광을 통한 녹색경제 이행, 사회문화적 다양성 증진, 관광을 통한 저개발국 지원 등 4대 정책 목표를 핵심으로 한 ‘부여 선언문’도 채택한다.

이번 회의기간 중에는 한국 방문 외래객의 1,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일본과의 양자 논의 외에도 남아프리카공화국·말레이시아 장관, UNWTO 사무총장 등과 관광 분야 관심사 등을 나누는 시간도 예정돼 있다.

또한, 한국 정부가 아프리카 가나의 관광안내판 설치를 지원하는 업무협약도 체결되며, 13∼14일에는 ‘E-Tourism’을 주제로 한 국제관광포럼도 열린다.

이번 포럼의 연사로는 Ian Yeoman 교수(뉴질랜드 빅토리아대), Mattew Miszewski 총괄 본부장(마이크로소프트), Javier Gonzalez-Soria 상무이사(Google Travel Spain) 등 해외파와 김철원 학장(경희대 호텔관광대학), 김현영 부사장((주)다음커뮤니케이션) 등이 참여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번 회의가 G20정상회의에 앞서 관광을 통한 선진국과 저개발국간의 상생?발전 모색,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국제공조 강화의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한국을 찾은 G20국가 관광정책 관계자들에게 우리 문화와 관광자원을 알리는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