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뱅크벤처스가 주최한 대담 행사에 참석해 발언하는 샘 올트만 오픈AI CEO. 사진/연합뉴스
소프트뱅크벤처스가 주최한 대담 행사에 참석해 발언하는 샘 올트만 오픈AI CEO. 사진/연합뉴스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 개발사 오픈AI를 이끄는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가 "AI 규제에 대해 전 세계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올트먼 CEO는 9일 소프트뱅크벤처스가 여의도 63스퀘어에서 주최한 대담 행사에 참석해 AI의 위험성과 규제 필요성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강력해질 AI 시스템을 배포하는 데 있어 한 번에 하는 것이 아니라 절차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단기적으로 초래될 위험에 대해 시장과 범주마다 AI 시스템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지난달 16일 미국 의회 청문회에 출석해 AI 기술에 대한 정부 규제와 개입을 요구하고, 국제원자력기구(IAEA) 같은 국제 규제기구 신설 필요성을 강조했던 당시와 일치하는 주장이다.

자리를 함께한 그레그 브록먼 오픈AI 회장 겸 공동 창업자도 "현재에 대해 생각하면서도 미래를 생각하며 균형을 찾아야 할 것"이라며 "우리가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는가를 염두에 두고, 오늘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바라보면서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오픈AI는 지난해 11월 챗GPT를 출시하며 세계적인 AI 챗봇 열풍을 불러일으켰다. MS는 오픈AI에 100억 달러(약 13조3000억원) 이상을 투자하기도 했다.

올트먼 CEO는 챗GPT 개발 비결에 대한 질문에는 "조직문화를 중시했다"며 "임무에 대해 의지가 강한 사람들을 모았고, 그에 걸맞은 '팀 스피릿'이 있었다"고 답했다.

또 AI가 인간 일자리를 위협하고 있다는 지적에 "앞으로 더 많은 혁명이 이뤄질 것"이라며 "일자리는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늘과 다른 일자리가 생기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