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부당노동행위 의혹등 '변칙경영'으로 수사받자 법적보호 받자는 '꼼수' 지적도

 

▲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직원불법사찰, 일감몰아주기 등에 대한 수사가 진행중인 가운데 정용진(사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신세계와 이마트 등기이사에서 물러나면서 책임경영을 벗기위한 모종의 전략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2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등에 따르면 신세계는 '2013년 정기주주총회 소집결의' 공시에서 신임 등기이사에 김해성 신세계그룹 경영전략실장을 비롯해 장재영 신세계 대표, 김군선 신세계 지원본부장 등 3명을 후보로 올렸으며, 내달 15일로 예정된 주총에서 안건이 통과되면 기존 이사진인 정용진 부회장, 허인철 이마트 대표, 박건현 전 신세계 대표는 자리에서 물러나게 된다.

또 이마트도 기존 이사인 정 부회장과 최병렬 전 이마트 대표가 물러나고 김해성 신세계그룹 경영전략실장과 박주형 이마트 경영지원본부장을 새 등기이사로 선임할 계획이다.

업계에 따르면, 정 부회장은 앞으로 신규 사업쪽에 집중할 계획이다. 신세계측은 기존 백화점과 마트부문에서는 신규투자가 없는 만큼, 정 부회장이 신세계와 이마트의 등기이사직을 유지할 이유가 없다고는 입장을 내놨다.

이를두고, 업계의 반응이 갈리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이번 조치가 최근 정 부회장과 신세계그룹을 둘러싼 악재들속에서 정 부회장을 법적으로 보호키 위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최근 신세계 이마트는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노동청의 압수수색을 받은데다, 정 부회장 자신도 국회 청문회 불출석문제로 정식재판에 회부되고, 동생 빵집에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으로 소환조사를 받아 총체적 난국에 빠진 모습이다. 때문에, 정용진 부회장이 경제민주화의 첫 시험대에 올랐다는 목소리도 나오는 실정이다.

여기에 최근 재벌에 대한 압박수위가 높아지면서 재계에서 등기이사 회피 바람이 불고 있다는 점도 신세계그룹의 결정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지난 15일 열린 삼성전자 이사회에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아닌 권오현 부회장을 비롯한 4명의 전문경영인 중심의 등기이사가 선임된 바 있다. 이런 재계의 움직임에는 오너 입장에서 직위나 타이틀 자체가 크게 의미가 없는데 재벌압박이 거센가운데 굳이 전면에 나설 필요가 없다는 인식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한편, 사외이사 선임에도 논란이 예고되고 있다. 이번 신임 사외이사 후보에는 공정거래위원회의 손인옥 전 부위원장이 올랐다. 정 부회장과 신세계그룹은 동생빵집에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데 대표적인 불공정거래 감시기관인 공정위의 전 간부가 이런기업의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리면서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 현재 신세계에는 손영래 전 국세청장과 김종신 전 감사원장 직무대행도 사외이사로 재직중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