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희망퇴직 실시방침에 "경영부실 책임 직원에 전가" 노조 강력반발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대신증권 노동조합(민주노총 사무금융노조 대신증권지부)은 회사가  창사 이래 처음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키로 한데 대해 이를 사측의 일방적인 구조조정으로 규정하고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17일 노조는 이남현 지부장 명의로 성명을 내고 "사측의 희망퇴직 설명회는 사무금융노조 대신증권지부와 아무런 사전협의도 없었고, 노조를 배제하고 일방적으로 실시하려 하고 있다"며, "이는 경영부실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행위로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노조는 "희망퇴직은 직원의 생존권과 직접적으로 결부된 사안으로 단순히 설문조사나 회사측의 일방적인 설명회로 진행될 사안이 아니다"라며, "과거 다른 증권사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대상자를 미리 선정해 개별 면담을 통해 사직을 유도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다"고 우려했다.

노조는 "회사측의 일방적인 희망퇴직 시도는 악랄한 ‘전략적 성과관리 체계’에 대해 우리 대신증권지부가 제동을 걸자 이에 대한 대응으로서 나온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사실상의 정리해고에 불과한 희망퇴직, 강제(지명)퇴직 등을 막기 위해 회사에 교섭을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할 예정이며, 오늘부터 생존권 사수를 위한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회사측에서는 설문조사결과 ‘희망퇴직’ 및 ‘임금피크제에 대한 찬성비율이 높게 나왔다고 선전하고 있지만, 그 설문내용을 보면 찬성비율이 높게 나오게끔 의도적으로 씌여졌음을 알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대신증권은 이날 77개 영업점과 본사에서 전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시행과 관련한 설명회를 진행한다. 대신증권은 희망자에 한해 상반기 중 희망퇴직을 시행할 예정이며, 임금피크제 도입 등도 추가 논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올해 1월 대신증권 창립이후 첫 출범한 대신증권 노조는 ▲전략적 성과관리 체계 전면 폐지 및 원천 무효화 ▲성과주의 임금체계 개편 ▲정년 확대 ▲복지제도의 개선 등을 사측에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