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일탈로 치부하면 안돼...회사측 회유‧은폐 철저히 밝혀야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한샘 신입 여직원 성폭행 의혹이 우리 사회를 강타했다. 애초 한 직원의 일탈로 끝날 것 같았던 이번 사건은 피해자가 뒤늦게 억울함을 호소하고 회사 측의 회유‧은폐 의혹까지 제기하면서 일파만파다. 이번 사건이 한 개인에 대한 심판으로 끝나서는 안된다는 지적이다.

애초 한샘 측은 성폭행 가해자로 지목된 남직원에 대해 해고 처분을 내렸다. 하지만 해당 남직원은 성폭행 의혹을 부인하며 재심을 청구했고 결국 정직 처분을 받아 다시 업무에 복귀했다. 피해자가 강압에 의한 성관계가 아니며 해직을 원치 않는다고 진술한 것이 결정적인 배경이 됐다.

문제는 이같은 진술이 ‘강제로 성폭행 당했지만 처벌을 원치 않는다’는 가이드라인 제시 등  회사 측의 회유와 압박아래 나온 허위진술이라는 의혹이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사실상 회사 측이 조속한 사건 무마를 위해 피해자를 보호하기는커녕 가해자를 두둔하며 조직적으로 사건을 축소하려 했다는 의혹인 셈이다. 현재 피해자 측은 이같이 주장하면서 법적 대응을 검토중이다.

하지만 최근 긴급회의에서 이영식 한샘 사장은 “회사는 사건을 은폐·축소·왜곡하려는 어떤 시도도 하지 않았다”며 이같은 의혹을 부인했다. 또 가해자로 지목된 남직원 역시 인터넷에 피해자와 나눈 SNS 대화 내용을 올려 강압에 의한 성관계가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이에따라 재수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청와대 게시판에 올라온 관련 재수사 청원에는 벌써 수만명의 국민이 동참했다.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SNS을 통해 “최초 몰카범죄와 성폭행은 개인범죄라 해도 이후 인사팀장의 사건 은폐와 추가 피해에 이르는 과정은 조직적, 회사 차원 문제”라고 지적했다.

특히 피해자는 사내에서 자신이 ‘꽃뱀’이라는 소문이 나면서 뒤늦게 자신의 억울함을 토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피해자를 오히려 가해자로 둔갑시킨 ‘괴담’이었다. 피해자의 상처를 더욱 후벼판 그 소문을 누가 흘리고 다녔는지에 대한 철저한 조사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파장이 커지면서 최양하 한샘 회장은 임직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책임을 통감하고 진상파악과 엄중처벌을 약속했다. 하지만 국민에게 한 사과는 아니었다. 현재 이번 사건이 한샘 내부를 넘어서 온 국민의 분노를 사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사건을 대하는 그의 인식이 여전히 한 직원의 개인적 일탈 차원에서 그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