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동포(C-3)들에게 새 인생의 길을 열어줘야"

▲ 허혜경 동서울컴퓨터아트스쿨 학교장
【중소기업신문】지난 1984년 설립된 동서울컴퓨터아트스쿨(학교장 허혜경, www.dongseoul.co.kr)은 20년 전통을 자랑하는 컴퓨터 사무자동화 분야의 교육에 오랜 노하우를 축적한 전문 학원으로 현재 재외동포기술연수관리단에서 사무자동화 부분 기능사 자격증 취득 지정학원으로 승인받아 중국동포(C-3 비자)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유망 학원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허혜경 학교장은 “그동안 수많은 학생들이 동서울컴퓨터아트스쿨의 교육과정을 이수하여 사무자동화 분야 및 해외로 진출한 학생이 많다” 며 “이는 유능하고 친절한 강사진으로 담임제 교육방식과 최신 시설의 장비를 가지고 많은 학생들에게 책임과 정성을 다하여 교육을 한 결과”라고 밝혔다.

이어 “학원의 교육이념은 최고의 실력을 갖춘 인재로서 뿐만아니라 긍정적인 삶을 살아가는 밝고 적극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며 이에 따른 인성교육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히고 “이번에 중국동포연수기술학원 지정에 따라 이들이 본 학원의 교육과정을 통해 기능사 자격증 취득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허혜경 학교장과의 일문일답 형식으로 들어봤다.

■ 동서울컴퓨터아트스쿨에서 취득 가능한 자격증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우리 학원은 담임제 교육방식을 채택하여 중국동포들에게 보다 쉽게 각종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취득 가능한 자격증으로는, “워드프로세서1,2,3급 . 컴퓨터활용능력 1,2,3급.정보처리기능사. 정보기기운용기능사 .그래픽스운용기능사.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사무자동화산업기사 자격증” 등이 있습니다.

■ 단기사증(C-3 비자) 입국 중국동포들은 교육을 받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나요?

이들이 한국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정보가 빨라야 하며 정보를 가장 빠르게 접할 수 있게 하는 매체가 인터넷이며 이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를 잘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육체적인 노동을 제외하면 컴퓨터를 활용하지 못하고는 취업은 물론 일상생활에서 많은 불편을 느끼게 되는 것이 한국사회입니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동서울컴퓨터아트스쿨의 재외동포기술연수 교육과정을 통해 컴퓨터 활용능력을 익히고 동시에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가장 짧은 시간의 투자로 자격증 취득 및 한국사회에 적응 할 수 있는 사무능력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합니다.

■ 일부 연수생중 언어소통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대책은 무엇입니까?

중국동포들 중 의사소통이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부분과 컴퓨터를 많이 접하지 못한 연수생들이 대부분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를 감안하여 연수생들을 위한 특별반을 마련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향후 중국동포 전담 강사를 배치하여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할 때까지 모든 지원을 다할 것 입니다.

▲ 동서울컴퓨터아트스쿨에서 지난 8월 23일 중국동포들이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강의를 듣고 있다.
■ 중국동포들이 한국 사람에 비하여 자격증 취득이 어렵다고 하는데, 그 이유와 대책은?

한국 사람들은 체계적으로 배우지 않아도 어느 곳에서나 컴퓨터를 접하거나 활용할 수 있는 환경 이 조성되어 있는 반면 중국동포들은 처음부터 컴퓨터를 많이 접해 보지 않았던 현실적인 상황 때문에 컴퓨터에 대한 두려움도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지만 어차피 컴퓨터는 도구일 뿐이고 얼마나 많이 습득하고 활용하느냐의 문제이므로 꾸준히 접하고 노력하면 충분히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며, 컴퓨터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즐기면서 교육을 받는다면 어렵지 않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 자격증 취득 후 취업지원을 위한 연계 프로그램이 있나요?

동서울컴퓨터아트스쿨은 대신능력개발원 취업센터(www.dscjob.co.kr)와 연계되어 있어 체계적인 취업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회원가입을 통해 취업에 관련된 제반 작업들(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자동작성, 취업센터와 온라인을 통한 취업연계 등) 도 원활이 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사무자동화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이 용이하며, ‘한글과컴퓨터, 마이크로소프트, 매크로미디어, ATC협회, 인큐브테크, 프리첼’ 등 저희 학원과 협력 관계를 맺고 있는 업체를 통해 취업 추천도 해주고 있습니다

■ 중국동포 기술연수생을 위한 어떤 비젼을 가지고 있나요?

저는 22년 동안 교육기관을 운영하면서 생활보호 대상자, 농어민자녀, 군전역자, 비진학 청소년, 장애자, 북이탈주민, 실업자 교육 등 다양한 층과 많은 교육생들을 교육을 해왔으며 지난 2002년도에는 대통령 표창도 받은 바 있습니다. 우리 학원이 많은 교육생들을 배출하면서 교육이 미치는 개인의 삶에 대한 영향력이 얼마나 큰가 하는 점을 절실히 느꼈으며 제2의 인생을 살아가는 교육생들을 볼 때 무한한 보람과 책임감을 느껴왔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처음으로 연수관리단의 중국동포들에 대한 교육기관으로 지정되므로 낮선 곳에서 터전을 잡고자하는 동포들에게 또 다른 인생의 길을 열어주어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기술력도 물론 필요하지만 취업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그 사람의 적극적인 마인드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으로 볼 때 새로운 사회에 대한 도전정신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므로 취업의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적극적인 마인드를 더욱더 고취시켜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동반자가 될 것입니다.

■ 사회 공헌 봉사활동을 위해 어떤일을 하나요?

동서울컴퓨터아트스쿨은 뇌성마비 장애인 운동선수인 우성원의 보치아팀을 후원해서 서울시 대표로 뽑히는 성과도 거두었으며, 장애자 무료과정을 운영하여 취업에 희망을 가지지 못하던 장애인 학생들의 취업이나 창업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또, 고아원 학생들을 후원하고 있는 등 사회적인 교육 사업을 통해 봉사활동의 범위를 더욱더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 대표약력
-숙명여자대학교 졸업
-(주)삼화컴퓨터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개발부 연구원
-한미인력개발원 전임교수
-현 동서울컴퓨터아트스쿨원장

■ 면허 및 자격증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정보처리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사무자동화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정보통신설비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실내건축정보처리기사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워드프로세서1,
-2급유비쿼터스전문가 1급
-네트워크관리사 1급

■ 수상경력대통령표창(김대중) - 2002.11

■ 논문 및 저서
-저 서 : MS-DOS &UTILITY (명성출판사)           
-초보자도 알기쉬운 GW-BASIC (기한제)            
-정보처리기능사실기 (박문각)
-워드프로세서 1급 실기 (박문각)

김대의 기자 dykimi@empal.com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