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하 소진공)은 지난 20일 대전 ICC에서 ‘2024년 소공인 성과대회’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장인의 손끝에서 시작되는 미래! 우리 소공인이 대한민국의 힘입니다'라는 슬로건을 주제로, 우수한 성과를 낸 소공인을 선정·포상해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대내외 협업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 원영준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정책실장, 박동희 소공인협회 회장, 조일성 ㈜이랜드리테일 대표, 이미지 ㈜이랜드월드 이사, 김현우 ㈜한진 전무를 비롯한 소공인, 소공인 협·단체 등 약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행사는 1부 개막식 및 유공자 표창 수여식, 2부 소공인 발전방향 포럼, 3부 소공인 우수성과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먼저 우수소공인, 우수단체, 육성공로자 등에게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 23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 표창 23점 등 총 46점을 수여했다.
소공인의 판로개척을 위해 상생 협력한 ㈜이랜드리테일, ㈜이랜드월드, ㈜한진에게는 감사패를 전달했다.
2부에서는 소진공이 ‘소공인 3개년 종합계획’을 발표했고, ’소공인의 판매촉진과 수출증대 방안과 제조공정 디지털화’를 주제로 KAIST 김영태 교수를 비롯한 여러 패널들이 소공인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3부에서는 쏠트 송영찬 대표, 2대토광도예 배창진 대표, 일월푸디스 남경수 대표가 우수 소공인으로 도약한 배경과 성과에 대해 발표했다. 아울러 인천소공인협회, 대전일자리경제진흥원 등 소공인 지원 및 협력 우수사례를 소개하며 모범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도 가졌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제조 산업의 뿌리 역할을 담당해 온 소공인의 도전과 성취를 진심으로 응원한다”면서, “앞으로도 소공인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정책지원과 더불어 대기업 등과의 상생 협력에도 더욱 힘쓰겠다”라고 했다.
한편 소진공은 소공인의 창업·성장·재기 등 소공인의 생애주기별 지원을 위해 정부 지원 사업뿐 아니라 대기업과의 상생·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소공인 3개년 종합계획 발표에 따라 추가적인 의견수렴을 통해 소공인 지원에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