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는 29일 새로운 콘셉트의 체험형 플래그십 스토어 ‘삼성 강남’을 오픈한다고 28일 밝혔다.
‘삼성 강남’은 서울 강남대로의 중심 상권에 위치하며 지하 1층부터 지상 5층까지 총 6개 층 약 2000㎡ 규모로 구성됐다.
삼성전자는 해당 공간을 MZ세대를 위한 플레이그라운드로 정의하고 차별화된 경험을 선보일 예정이다. 삼성전자의 혁신 스토리를 고객과 공유하고 소통하는 브랜드 커뮤니티 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삼성 강남’은 제품 체험과 고객 서비스, 소통과 배움의 커뮤니티, 하이테크 미디어 체험, 브랜드 협업 이벤트 등 다양하고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경험을 제공할 방침이다.
우선, ‘삼성 강남’은 온·오프라인 통합 경험 솔루션 ‘인스토어 모드’를 제공한다. 방문 고객은 스토어 내 사이니지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하면 자신의 스마트폰을 통해 층별 안내와 참여 가능한 이벤트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2층에는 삼성전자 제품 체험이 가능한 ‘리테일 도슨트’ 부스가 마련됐다. 방문객은 원하는 삼성전자 제품을 선택해 영상으로 제품 설명을 들을 수 있고 진열되지 않은 제품의 스펙도 비교할 수 있다.
3층에는 삼성전자의 TV와 생활가전 제품을 가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는 ‘비스포크 홈메타’ 부스가 준비돼 있다. 방문객은 자신의 집과 비슷한 구조의 3D 가상주택에서 본인이 원하는 색상의 제품을 선택·배치하고 체험해 볼 수 있다.
‘삼성 강남’은 외부 디자인부터 내부 인테리어까지 MZ세대의 감성 트렌드를 반영했다. 강남대로를 향한 건물 외벽의 상징적인 창호 3개는 경험의 시작, 즐거움의 연결, 원삼성 라이프의 의미를 담았다. 내부는 강남 도심의 하늘에서 영감을 받은 ‘아틱 아이스 블루’, 삼성전자의 테크놀로지를 표현한 ‘일렉트릭 블루’, 배움과 소통을 상징하는 ‘글램 피치’ 색상으로 구성됐다.
입구에 전시된 대형 ‘허그 베어’는 재생 플라스틱 소재를 활용해 제작한 조형물로 친환경 혁신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지향하는 삼성전자의 비전을 담았다. ‘허그 베어’가 품고 있는 디스플레이 영상은 자원 순환의 중요성을 알린다. 건물 1층은 대형 전시물과 포토존을 통해 브랜드 메시지를 흥미롭게 전달한다.
1층에서 2층으로 향하는 원형 계단은 스테인드글라스를 이용해 포토존으로 꾸며졌다. 2층은 삼성전자의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 태블릿, 웨어러블, IT 제품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됐다.
‘삼성 강남’의 3층과 4층은 삼성전자의 다양한 제품과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하고 배움과 소통을 나누는 공간으로 운영된다.
삼성전자는 학생과 직장인이 선호하는 강남역 인근의 지역적 특성과 자기개발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MZ세대의 선호도를 반영해 ‘삼성 강남’에서 다양한 주제의 클래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임직원이 직접 들려주는 사내 스토리 ‘사내진미’, 넥슨의 메이플스토리 월드 콘텐츠를 활용한 ‘픽셀 아트 크리에이터’ 등 여러 강의가 시행된다.
오픈 후 3일간은 ‘삼성 강남’의 협업 아티스트들이 특별 강연을 펼친다. 내달에는 삼성전자 제품 활용법, 자기개발, 콜라보레이션 등 다양한 주제로 구성된 30개의 클래스가 진행될 예정이다. ‘사내진미’는 월 1회 진행되는데 내달 첫 번째 순서로 열혈 게이머 임직원의 ‘덕업일치’ 스토리가 소개될 예정이다.
갤럭시 전용 액세서리 브랜드 ‘SLBS’ 스튜디오도 입점했다. 방문객은 자신만의 디자인으로 다양한 액세서리 제품을 제작할 수 있으며 재활용 소재를 활용한 삼성 에코 프렌즈 제품도 만날 수 있다.
4층에는 초대형 디스플레이 더 월이 설치됐다. 8K 초고화질을 제공하는 ‘더 월’은 강남대로의 마천루를 한 눈에 내려다보는 미디어 아트를 보여준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4층의 공간을 브랜드 협업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넥슨, 원신 등 다양한 게임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팝업 프로그램을 선보일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삼성 강남’ 오픈을 기념해 다양한 구매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픈 당일인 29일부터 일주일 동안 ‘삼성 강남’에서 ‘갤럭시 S23 울트라 1TB’를 구매한 고객에게 ‘갤럭시 워치5 44mm 블루투스’ 모델을 1일 100대 한정으로 증정한다.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제작한 한정판 에디션도 ‘삼성 강남’을 통해 판매된다. ‘갤럭시S23 울트라’ 원신 액세서리 패키지, 포켓몬 파이리 에디션, 분노의 질주 에디션 등이 선착순으로 한정 판매될 예정이다.
정호진 삼성전자 한국총괄 MX팀장 부사장은 “‘삼성 강남’은 새로운 혁신 가치를 여러 방법으로 전달하고 미래형 체험 트렌드를 선도해 나갈 새로운 콘셉트의 체험형 플래그십 스토어”라며 “앞으로도 고객을 위한 진정성 있는 플레이그라운드로 차별화된 브랜드 체험과 친밀한 커뮤니티 공간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