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열린 ‘제25회 대한민국디지털경영혁신대상’에서 이주영 신용보증기금 전무이사(왼쪽에서 세 번째)가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은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27일 열린 ‘제25회 대한민국디지털경영혁신대상’에서 이주영 신용보증기금 전무이사(왼쪽에서 세 번째)가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은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신용보증기금이 지난 27일 열린 ‘제25회 대한민국디지털경영혁신대상’에서 디지털 경영대상 부문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빅데이터학회가 주관한 이번 시상은 디지털 전환과 AI기반 혁신성과가 우수한 기관을 선정해 수여됐다.

신보는 ‘DDP(Digital·Data·Platform) 혁신’을 경영 방침으로 설정하고 ▲업무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 ▲빅데이터 기반 신상품 출시 ▲플랫폼 기반의 시장 친화적 금융서비스 ▲지속 가능한 경영혁신의 4대 전략을 기반으로 수요자 중심의 디지털 사업을 추진해온 성과를 인정받았다.

먼저 신보는 고객이 보증 신청부터 자료 제출, 전자 약정, 기한연장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비대면 플랫폼 ‘ON-Biz’를 구축해 이용 편의성과 업무 효율을 크게 높였다.

또한 AI 챗봇 ‘신보톡톡’과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도입으로 단순·반복 업무를 자동화해 직원들의 업무량을 감축시켜 핵심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특히 신보는 정책금융과 민간 플랫폼을 연계해 디지털 금융생태계를 확장한 성과도 높이 평가받았다. 기업들은 ‘Easy-One보증’으로 신보 또는 은행 플랫폼에서 보증과 대출을 무방문·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고, ‘Pay-One보증’을 통해서는 B2B 플랫폼에서 외상 결제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신보는 기존 금융권 심사체계로 평가가 어려운 이커머스 소상공인을 위해 ‘이커머스 사업자 보증’을 출시하고, 재구매율, 결제금액 추이 등 비금융 데이터를 활용한 대안평가모형을 적용해 성장성 기반 보증지원을 확대했다.

이주영 신보 전무이사는 “이번 수상으로 신보가 ‘DDP 혁신’을 통해 수요자 중심 금융서비스를 창출해 온 점을 대외적으로 인정 받았다”라며, “앞으로도 디지털·AI 신기술을 적극 활용해 중소기업의 지속 성장을 돕는 정책금융기관의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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