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커넥트웨이브
사진/커넥트웨이브

고물가와 경기 불황이 장기화되며 가전제품 소모품 시장이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고장나거나 낡은 제품을 새 제품으로 교체하는 대신 부품을 교체하는 방법이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는 모양새다.

3일 커넥트웨이브의 가격비교 서비스 다나와에 따르면 전기밥솥 카테고리에서 내솥·고무패킹 등 소모품이 차지하는 판매량 비중이 2021년 10.5%에서 올해 25.4%로 급증했다. 공기청정기 부문도 필터 판매 비중이 28.3%까지 높아졌다.

다만 소모품 가격이 오른 것은 부담이다. 다나와 자료에 따르면 전기밥솥 부속품의 평균 구매단가는 4년 새 34%(2만 2천 원→3만 원) 올랐고, 공기청정기 필터 역시 15% 가까이 상승했다. 제조사별, 연식별로 파편화된 복잡한 모델명 체계 등 과거보다 제품 선택의 복잡성도 증가했다.

이러한 소비자 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다나와는 최근 ‘소모품 다나와’ 서비스를 론칭했다. 사용 중인 가전제품의 모델명만 입력하면 호환되는 필터, 배터리, 부속품 등을 자동으로 찾아주고 최저가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다나와 관계자는 “가전 시장의 트렌드가 ‘구매’에서 ‘관리’로 이동함에 따라, 소비자들이 복잡한 호환성 확인 과정 없이 합리적으로 제품을 관리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한편, 다나와는 소모품 다나와 서비스 론칭을 기념해 12월 7일까지 보유 제품을 등록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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