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채널 비중 1위 '방카슈랑스' 유지율 50% 미만으로 가장 저조
금감원 "보험계약 유지율 낮은 회사에 개선 계획 요구·관리 강화"

고금리 환경이 길어지면서 저금리 시절 가입했던 저축성 보험을 해지하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저축성 보험을 중심으로 고객들의 이탈이 심화하면서 지난해 보험사들의 2년 보험계약 유지율이 65%로 추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금융당국은 보험계약 유지율이 저조한 보험회사들을 대상으로 유지율 개선계획을 요구하고 개선 여부에 대한 사후관리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23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23년 보험회사 판매채널 영업효율 및 감독방향'에 따르면 보험사들의 지난해 2년 보험계약 유지율은 65.4%로 떨어졌다. 2022년(69.4%)에 4%포인트 하락해 낙폭이 컸다.
특히 저축성보험 비중이 높은 생명보험사들의 지난해 2년 보험계약 유지율은 60.7%로 추락했다. 2021년 이후 고금리가 계속되면서 그 전에 들어둔 낮은 금리의 저축성보험 해지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특히 생명보험사들의 판매채널 중 비중이 62.6%로 1위인 금융기관 보험대리점(방카슈랑스)의 2년 이후 유지율이 50% 미만으로 가장 저조했다.
손해보험사들의 2년 보험계약 유지율은 71.6%에 머물렀다. 보험사들의 지난해 보험계약 유지율은 1년 84.4%, 3년 57.3%, 4년 51.8%, 5년 41.5%로 모두 전년보다 하락했다.
판매 채널별로는 전속설계사나 보험대리점(GA)의 보험계약 초기인 1년 유지율이 각각 86.0%, 87.9%로 높은 수준이지만 수당 환수기간(2년 이내) 이후 계약해지 증가 등의 영향으로 2년 이후 유지율이 각각 2년(69.2%, 71.6%), 3년(60.2%, 60.1%) 등으로 크게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보험계약 유지율이 저조한 보험사를 상대로 유지율 개선계획을 요구하고 개선 여부에 대한 사후관리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보험사에 대한 검사 시 법인보험대리점(GA) 등 영업조직에 대해 연계검사를 실시하고 부당한 계약 전환 등 소비자 피해 가능성이 높은 경우 현장검사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보험 모집조직의 위법행위는 무관용으로 강력히 조치하는 한편 보험사에 대해서는 내부통제 책임과 연계해 관리책임을 부과할 예정이다.
지난해 말 기준 보험설계사는 60만6353명으로 전년보다 2.9% 증가했다. 채널별 보험 판매 비중은 생명보험사의 경우 방카슈랑스(62.6%), 보험사 임직원 직판채널(이하 직급)이 25.4%, 전속 설계사가 6.5%, GA가 5.1% 순이었다.
손해보험사는 GA(30.5%), 직급(27.1%), 온라인(CM·사이버마케팅)(18.4%), 전속 설계사(7.3%) 순이었다.
보험사들의 불완전판매 비율은 0.03%로 최근 5년간 지속해 개선됐다. 생보사의 불완전판매 비율이 0.07%로 손보사 0.02%보다 높은 수준이다.
전속설계사 정착률(1년 후에도 정상적으로 모집활동에 종사하는 비율)은 47.3%로 1년 전의 47.4%보다 소폭 낮아졌다.
전속설계사 1인당 월평균 수입보험료는 2402만원으로 전년보다 4.3%(107만원) 감소한 반면 1인당 월평균 소득은 304만원으로 전년보다 10.5%(29만원) 증가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