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시문=박소연 기자] 시중에 유통 중인 가정용살충제 가운데 일부 제품에서 살충성분 함량이 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일부 제품은 표기사항에서 일부 미흡한 부분이 발견됐다.

26일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판매·유통 중인 에어로솔(스프레이형) 가정용살충제 16개 제품의 살충성분의 함량 및 표시실태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 에어로솔 가정용살충제 16개 제품에 사용되는 살충성분은 피레스로이드계 중 프탈트린, 퍼메트린, 알레트린이었으며, 살충성분 함량은 14개 제품(87.5%)이 기준에 적합했다. 살충성분 함량기준은 신고량(표시량) 대비 90.0%~110.0%에 달해야한다.

그러나 ‘홈파워그린킬에어로졸’과 ‘아킬라큐에어로졸’ 등 2개 제품은 프탈트린과 퍼메트린 함량이 각각 신고량 대비 85.0%, 120.0%로 나타나 함량기준에 부적합했다.

또 가정용살충제는 의약외품으로 '약사법' 및 '의약품 등의 안전에 관한 규칙'에 따라 의무 표시사항을 준수해야하지만, 조사결과 3개 제품은 제조업자 주소, 제조번호 및 의약외품 등의 문구를 표기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에어로솔 가정용살충제 제품의 안전성 확보와 소비자 피해예방을 위해 기준 위반 업체에 자발적 회수 및 판매중단, 제품의 표시개선을 권고해 조치를 완료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에는 가정용살충제 제품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가정용살충제 제품의 성분 함량 및 필수 표시사항에 대한 관리·감독을 요청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