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자산운용 "中경기 부양·한한령 해제 기대감·수요 회복 조짐"

사진/신한자산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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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자산운용은 국내 화장품 밸류체인(가치사슬)별 핵심기업에 투자하는 'SOL 화장품TOP3플러스' ETF(상장지수펀드)의 최근 1개월 수익률이 34.24%를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같은 기간 SOL 화장품TOP3플러스 ETF 상위 편입 종목인 에이피알은 63.3%, Top3 종목에 해당하는 실리콘투, 코스맥스, 아모레퍼시픽이 각각 57.7%, 29.1%, 24%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김정현 신한자산운용 ETF사업총괄본부장은 "비즈니스 구조의 변화, 미국 등 글로벌 전역으로 다변화되고 있는 수출, 지속 성장하는 해외매출 등 국내 화장품 산업을 둘러싼 변화요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기본적인 가격경쟁력과 함께 유연한 비용구조, 현지 법인을 활용한 유통 전략 등으로 인해 미국의 관세 정책 변화에도 상대적으로 자유롭다는 점이 한국 화장품 산업의 핵심 기회요인이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K-콘텐츠의 글로벌 확산에 따라 한국식 화장법과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며 K-뷰티는 글로벌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지난해 국내 화장품 수출액은 사상 처음으로 100억달러를 돌파했고 뷰티 강국인 프랑스를 제치고 미국 시장 수입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이러한 흐름은 올해 1분기에도 이어지고 있다. 1~3월 한국 화장품 수출은 동월 기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고 보편관세 이슈에도 불구하고 4월 미국 수출은 오히려 전년 대비 6% 증가하는 등 모멘텀이 지속되고 있다.

김 본부장은 "올해 시장은 조선, 방산과 함께 화장품처럼 수익성과 성장성이 견조한 업종을 주목해야 한다"며 "중국의 경기 부양 정책과 한한령 해제 기대감, 화장품 수요 회복의 조짐이 함께 맞물리고 있어 화장품 업종의 추가적인 상승 여력이 기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SOL 화장품TOP3플러스 ETF는 국내 화장품 밸류체인 중 유통·ODM(제조업자 개발생산)·브랜드 각 분야 1위 기업인 실리콘투, 코스맥스, 아모레퍼시픽을 Top3 종목으로 약 60% 비중으로 투자하며 이외에도 한국콜마, 코스메카코리아등의 ODM 기업과 브이티, 에이피알 등 글로벌 매출이 두드러진 브랜드 기업들을 선별해 담는다.

신한자산운용 관계자는 "과거와는 완전히 다른 비즈니스라고 해도 무방한 새로운 K-뷰티 사이클에 대응할 수 있는 ETF로 화장품 산업의 구조적 전환에 효과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다"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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